하게 관련되면서 전개되었던 인종론이 결합하면서 잡혼책은 결국 한일 양국인간 잡혼이 제기되고 있다. 잡혼책은 결국 한국인종의 개선, 한국의 문명화를 위한 방법이라는 명분으로 포장되면서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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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식민지시대(일제하, 일제강점기)의 중추계급론
1. 중
Ⅰ. 개요
1910년대 중반 이후의 특징적인 경향으로서 일본에서 유행하던 인종개선학에서 주장하는 내용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서구나 일본에서 우생학 또는 인종개선학으로 발전한 인종주의의 조류들이 1910년대 중반부터 신지식인들의 논의 속에 등장하고 있다.
이광수는 “생식의 이상은 건전하
강점기)와 일제정책
만주침략을 단행한 일제는 침략전쟁을 '동양영원의 평화확보'와 '대이상을 향한 매진'이라 하면서 '一般은 이제 다시 우리 국력의 위대함에 畏敬'하고 있다고 선전하였다. 그러면서 민족주의자들에게 독립의 가능성과 전망에 대한 회의를 조장하고 자포자기를 유도하며 전향운동
일제하 모든 역사가 부정되어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식민지 현실의 한국 민족의 입장에 서지 않고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한다거나 ‘사회진화론’적인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식민지지배를 정당화하고 합리화하는 논리에 다름 아니다.
일제하 문화운동을 이야기했던 진영
운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 사회민주당(Sozialdemokratische Partei Deutschlands, SPD)의 역사 이를 위해서 본 발제문은 독일 사회주의 운동을 19세기에서 20세기 초반 시기를 중점으로 살펴보겠다. 이는 19세기의 독일 상황이 해방 후 한국의 상황과 유사하다는 판단에서이다. 물론 박호성이 지적하고 있듯
운동
야학이란 야간에 실시하는 사설학술강습회의 한 형태로써, 한말에 보이는 학회가 강습회 속으로 스며들은 것으로 보인다. 야학의 기원은 1906년 함남 함흥군 주서면의 보성야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야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3·1운동 이후 1920년대 농민·노동운동이 활발히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김용제(1909~1994): 호는 지촌(知촌村)이고 충북 음성출생이다. 1930년 일본 추우오대학을 중퇴하고, 노동생활을 실제로 체험하면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에 투신하였다. 1929『新興詩人』시인 현상모집에 ‘압록강’이 당선 되면서 일본 좌익 문단에 등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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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제와 같은 극빈 열악한 비인간적인 상태였다.' '한국인은 그대로 일본의 보호를 받으며 사는 것보다 합병을 해서 세계 1등 국민으로서 일본인과 동등한 대우를 받는 게 낫다고 생각해서 100만 명이 넘는 일진회가 합방을 요청해 정치적 운동을 전개했고, 그것은 거대한 운동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운동 이후 신간회, 신우회, 신정회, 광주학생항일운동 등 일련의 독립구국투쟁을 전개해 온 도정에서 많은 국내외의 독립운동자들이 투옥 감금당하였다. 1920년대의 가변적 문화통치 라는「고등경찰책(高等警察策)」을 전개하여 소위 식민지 구축을 달성하였다고 자부한 일제는 1930년대로 접어들면서